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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0세대 공략하는 U+tv, 차별화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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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범주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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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가 50대 이상 세대를 위한 미디어 서비스 ‘U+tv 브라보라이프’를 2월12일 출시했다. U+tv 브라보라이프는 ▲서울대학교병원 공동 제작 건강 프로그램 등 자체 제작으로 차별화된 콘텐츠 ▲건강o취미o여행 등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는 주제별 카테고리 구성 ▲쉽고 편안한 사용자 환경(UI)이 특장점이다.

기존 U+tv 가입자는 별도 추가 요금 없이 브라보라이프를 사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UHD2 셋톱 이용 고객 125만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우선 제공하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LG유플러스 홈미디어상품담당 이건영 상무

LG유플러스가 시니어에 최적화된 IPTV 서비스를 내놓은 이유는 뭘까. LG유플러스는 50대는 하루 TV시청 시간이 3.9시간, 60대는 4.2시간인 반면 10대부터 30대의 TV시청 시간은 평균 2.5시간에 불과하다며 5060세대는 TV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상당한 양의 정보를 TV로부터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베이비붐 시대에 태어난 지금의 시니어 세대는 8090년대 문화부흥기를 주도한 세대로 특징이 확연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구매력도 높고 새로운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배우고 여가를 즐기는 등 문화를 이끌 동력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통신사나 미디어 업체들이 이들을 등한시해왔다는 것이다.

LG유플러스 홈미디어상품담당 이건영 상무는 “은퇴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배우고 즐기고 참여하며 ‘제 2의 인생’을 준비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IPTV 서비스를 선보인다”라며 “다양한 연령대 고객에게 다채로운 즐거움과 배움을 제공하는 ‘인생 최고의 IPTV 서비스’로 앞으로도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 발굴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50대 이상 맞춤형 콘텐츠, 없어서 직접 만들었다
"여러 자문단과 논의하고 인터뷰도 많이 했습니다. 액티브 시니어들은 삶에 대해 굉장히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시니어들은 지금의 방송이 젊은 층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고, 시끄럽고 정신이 없다고 평가하고 있었습니다. 또 촌스러운 시니어 상품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습니다. '효도용'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적극적으로 가치를 향유하는 콘텐츠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시니어를 위한 기존 콘텐츠가 부족했습니다."

U+tv는 현재 총 15만개 이상의 VO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브라보라이프는 기존 콘텐츠를 주제별, 취향별로 분류한 1만6천여편의 콘텐츠로 꾸려져 있다. 기존 IPTV에서 볼 수 없던 2100여편의 신규 콘텐츠가 들어가 있다. 여기에 브라보라이프는 경쟁사에 없는 50대 이상 가입자를 위한 자체 제작 영상 158편을 탑재해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를 꾀한다.





LG유플러스는 자체 제작으로 만든 서울대학교병원 전문의가 출연하는 건강 전문 프로그램 ‘우리집 주치의’ 90편과 양조장, 목공방, 캘리그라피, 숲 해설가 등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을 찾은 시니어 세대의 성공사례와 창업 노하우를 담은 ‘나의 두 번째 직업’ 9편, 구글 맵으로 길을 찾고 스카이스캐너로 비행기 표를 예매하는 등 스마트폰 활용법을 알려주는 영상 22편, 여름 울산 십리대숲길이나 겨울 지리산 노고단 등 아름다운 자연 풍경 및 소리를 담은 힐링 영상 32편 등을 소개했다.

이건영 상무는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기존 콘텐츠가 부족해 자체 제작을 하게 됐다”라고 밝히며 “제작 규모는 기밀이라 말하기 어렵지만, 앞으로 투자 규모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존 콘텐츠 업체들과 경쟁하는 드라마 제작이나 이런 것을 자체 제작하는 게 아니라, 특정한 수요나 새로운 시장이 생겼을 때 그쪽 분야의 콘텐츠가 충분하지 안으면 마중물을 직접 대는 개념으로 (자체 제작 콘텐츠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브라보라이프의 시니어 맞춤형 콘텐츠처럼, LG유플러스가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시장에서 수급하기 어려울 경우 자급자족하는 형태로 자체 제작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의미다. LG유플러스는 앞으로 자체 제작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추가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글자 크기 키우고 직관적으로…맞춤형 UX 선보여

시니어를 위한 IPTV 서비스는 이미 시중에 나와 있다. SK브로드밴드의 IPTV 'Btv'는 2018년 8월 홈 트레이닝, 여행지 추천 등 시니어 전용 메뉴를 추가했다. 2018년 10월에는 KT의 IPTV 올레tv도 오리지널 콘텐츠를 비롯해 고전 영화, 인문학 강연, 다큐, 건강 비법 등이 다수 편성된 시니어 콘텐츠 전용관 ‘청.바.지(청춘은 바로 지금부터)’를 선보였다.

|김지혁 LG유플러스 CRO UX센터장

U+tv가 이들과 차별화를 이루는 지점은 사용자경험(UX)이다. 메인 화면인 ‘라운지’는 심신의 안정이 되는 자연 풍경과 소리를 제공한다. 숲속 이미지가 등장하면 시냇물이 졸졸 흐르는 소리나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가 들리는 식이다. 이와 함께 절기정보, 날씨, 미세먼지, 명언 등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나타난다. 하루종일 TV를 틀어놓고 생활하는 이들이 많다는 자체 조사 결과에 바탕을 두고 만든 화면이다.







카테고리별로 관심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한 점도 눈길을 끈다. 예를 들어 ‘세계테마기행’ 일본 여행 VOD를 보고 싶을 때 기존 IPTV는 ‘세계테마기행’ 608개 방송 중 제목과 줄거리를 확인해가며 일본 편을 시청해야 했지만 브라보라이프에서는 ‘여행’ 메뉴에서 ‘일본’으로 들어가면 ‘세계테마기행’ 중 일본 관련 회차만 모아 제공함으로써 서비스를 좀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건 사용자 환경(UI)이다. 시니어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화면은 전체적으로 눈이 편안한 녹색을 사용해 눈의 피로감을 최소화했다. 글자 크기는 기존 서비스 대비 30% 크게 만들었다. 아이콘과 이미지도 보다 직관적이다. 김지혁 LG유플러스 CRO UX센터장은 “타 IPTV업체들은 기존 IPTV 서비스 그대로 두고 시니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식으로 서비스했다. 브라보라이프는 글씨 크기 자체를 크게 키우는 등 타깃 가입자의 UX를 배려한 점에서 차별화를 이룬다”라고 강조했다.

김인경 기자(shippo@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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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여성 취업박람회 개최하고
대학 학자금 대출로 힘들어 하는
사회 초년생에 생활비 지원도

자영업자 대출·홍보 돕고
시장형 벤처투자 플랫폼으로
738社 IR개최 `투자유치` 가교역할


금융사들의 사회공헌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은행연합회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은행들의 사회공헌활동 실적은 2016년 4002억원에서 2017년 7417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이뿐만 아니다. 지난해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1조원, 총 3조원 규모의 사회공헌활동을 할 예정이다. 여기에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사회적 금융' 활동까지 포함시키면 그 금액은 더욱 커진다. 금융사 실적이 성장하는 만큼 사회 환원 규모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금융사들은 "올해 금융업 호황세가 꺾일 것이란 전망이 많지만 금융사들의 사회공헌활동은 힘을 잃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외된 계층을 돌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B금융지주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KB 드림즈 커밍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KB금융이 가장 공을 쏟는 사회공헌활동은 최근 국가적 이슈로 떠오른 영유아 돌봄사업이다. KB금융은 2022년까지 유아교육·초등돌봄 체계 발전에 총 750억원을 지원해 국공립 병설 유치원 250개 학급, 초등 돌봄교실 1700여 개 신·증설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미취학 아동 5000여 명이 유치원에 다닐 수 있게 되고, 초등학생 3만4000여 명이 돌봄교실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이 밖에도 KB금융은 총 1000억원 규모 사회투자펀드를 조성해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경제기업에 투자하고 'KB굿잡 취업박람회'를 개최해 청년과 여성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총 2700억원을 사회공헌에 쏟아붓는 '희망사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 청년 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부채 토털케어(Total Care) 프로젝트'를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대학 시절 받은 학자금 대출로 어려움을 겪는 월 급여 170만원 이하 청년들을 대상으로 생활비 지원, 신용관리 교육, 직업역량 강화 연수 등 기회를 제공한다. SK그룹과 손잡고 총 200억원 규모로 사회적 기업 전문 사모펀드도 만들었다.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를 투자 대상으로 하는 이 펀드는 투자 대상 선정에 SK그룹이 개발한 측정 체계를 활용한다.

하나금융지주는 그룹 공동 추진 과제로 '함께 성장하는 금융'을 선정하고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기업 지원 등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특히 지난해 말 출범한 자회사 '하나벤처스'는 펀드를 조성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이다. 시가총액 1조원이 넘는 유니콘 기업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유망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또한 '하나파워온 임팩트'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생태계를 만드는 데 힘을 쏟고 있다.

NH농협금융지주는 핀테크기업 육성과 취약계층을 위한 봉사 등 다양한 부문에서 인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출범 3년 차를 맞은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은 입출금 이체, 거래 내역 조회 등 농협의 금융 API(응용프로그램 사용환경)를 활용해 핀테크기업이 손쉽게 금융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금융 API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를 도입한 덕분에 현재까지 20개 넘는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이를 이용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NH농협금융은 연평균 1000억원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투입하고 있으며 연간 2500회가 넘는 임직원 봉사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월 화려하게 출범한 우리금융지주는 인간 사랑, 행복 추구, 희망 실현 등 세 가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특히 다문화 계층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먼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을 통해 다문화 학생 총 3340명에게 약 26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다문화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다문화 자녀 글로벌 문화체험단을 통해 매년 여름방학 기간에 베트남과 캄보디아 등 외국 문화 체험을 진행하고, 유치원·초등학생 다문화 자녀를 대상으로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을 구성해 2012년부터 합창 교육과 공연활동을 펼치고 있다.

동남권 대표 금융기관인 BNK금융지주는 지역 자영업자 종합 지원 프로그램인 '자영업 미소 만개(滿開)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자영업 활성화 전용상품인 '자영업 성공시대 대출' 상품을 출시해 지난해까지 총 9000억원 이상을 지원했고 사업장 홍보를 위한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상권분석 컨설팅, 언론 홍보 등 종합적 지원을 하고 있다.

DGB금융지주는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술 중심 유망 스타트업·지원기관 집적을 위한 센터 운영 지원, 대구·경북권 첨단 기술 분야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지원, 시민 참여 공간 조성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과 공익 증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지역 내 대학과 지원기관 협력에 앞장설 방침이다.

중소기업의 믿음직한 동반자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공익재단인 'IBK행복나눔재단'을 설립해 총 415억원을 출연했다. 재단을 통해 지금까지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7200여 명에게 장학금 114억원을, 희귀·난치성 등 중증 질환자 2200여 명에게는 치료비 98억원을 전달했다. KDB산업은행이 사회공헌활동의 하나로 시작한 시장형 벤처투자 플랫폼 'KDB 넥스트라운드(NextRound)'는 벤처기업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2016년 '벤처기업에는 투자 유치 기회를, 투자자에게는 우량 투자처 발굴 기회를 제공한다'는 모토로 시작된 KDB 넥스트라운드는 지금까지 총 215회를 개최해 738개 기업의 IR를 소화했으며 이 중 130개 기업이 총 7097억원을 투자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수출입은행은 2012년 사회공헌을 희망씨앗으로 브랜드화한 '희망씨앗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 자립 지원, 다문화·탈북 가정 등 신(新)구성원의 사회 적응 지원, 글로벌 사회공헌 등 세 가지 테마로 활동 분야를 분류해 각 의미에 맞는 활동을 하고 있다. 정책금융기관인 신용보증기금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사회적 경제 기업에 5000억원의 신용보증을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웠으며 기업들의 선택 폭을 넓혀주기 위해 투자옵션부 보증과 유동화회사 보증 등 제도도 신설했다.

[김동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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